본문 바로가기
놀기/잡스러운 것

PuTTY key format too new 에러

by Hi~ 2022. 4. 17.

리눅스에서 잘 사용하던 key를 tortoiseGit에서 사용하기 위해 ppk 파일로 변환 후, 사용하려 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당연히, clone도 되지 않는다.

 

 

몇 번을 실패하다 인터넷 검색을 하니 ppk 만들 때 설정을 변경하라는 말이 있어서 해보았다. 아래와 같이 Key -> Parameters for saving key files.... 로 들어간다.

 

 

여기서 PPK file version을 3에서 2로 변경 후, PPK 파일을 생성 후, clone을 다시 하면 잘된다.

 

 

하지만, 여기서 이상한 문제가 생겼다. 포스팅을 하기 위해 다른 PC에서 동일하게 해 보았는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버전 문제인가 하고 PuTTYgen의 버전을 보았는데 문제의 PC와 동일한 0.76 버전이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 상용제품이 아닌 오픈소스 개열의 프로그램은 이런 단점이 있다. 문제가 있다가도 문제가 없고 이러다 보니 인내심을 요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해결 방법은 2가지...

 

1) 그냥 다른 프로그램 사용하거나.

2) 열심히 검색해서 해결책을 찾던가.

 

어째든, 중요한 것은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무상으로 공유하는 분들이 세상에는 많다는 것이다.

 

댓글